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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D 플랫포머 맵 제작> 본문

게임 개발/#1 너구리 (2D 플랫포머)

#1 <2D 플랫포머 맵 제작>

램페럿 2021. 7. 8. 15:54

  우선은 연습을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간단한 프로젝트는 게임 개발에 대한 기초 뿐만 아니라 친구와의 커뮤니케이션 단계에 좋은 지표를 줄 수 있기에 몇번의 게임제작에 우선은 잘 알려진 게임들로 역기획, 역개발을 해보며 배운 여러가지 팁들과 오류해결법들을 공유해보려고 한다. 

 

  일단은 게임에서도 기초중 기초지만 아주 방대한 포텐셜을 가지고 있는 2D플랫포머로 시작하고자 한다. 여러가지 유명한 게임들이 있습니다만 저희는 너구리를 제작해보고자 한다. 

추억의 오락실 게임 너구리 (일본명 폼포코)

...의 오마쥬인 너굴맨을 소개합니다. 

안심하라구!

 

너굴맨 1-1 스테이지에는 여러 object 들이 있다. 

주인공인 너굴맨,

점수인 당근,

압정,

사다리,

적군인 쥐

까지.

 

이를 일단 유니티에 구현해보고자 한다. 

 

덧붙혀 현재(20210708) 너굴맨은 맵구현만 "간신히" 끝마친 단계에서 이글을 적어보는 것이기에 시작부분은 조금 부실할 수도 있다. 

 

우선은 유니티를 깔아서 새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았다. 

MyFirstGame은 유니티를 처음 설치시에 기본적인 2D 플랫포머인 템플릿을 골랐을때 나왔던 것이다. 간단하지만 모든 스크립트가 에셋으로 포함되어 있어 큰틀에서 방향성을 잡기에 편했다. 하지만 아직 에셋 하나하나의 사용법과 사용처를 알지 못해 가져와서 구현해보는 것은 나중에 하기로 하고 일단은 새로 만들었다. 일명 NEOgulMan!

2D로 설정해주시면 긴 로딩과 함께 

기본 화면이 생성된다. 

프로젝트 부분을 우클릭하여 Create-Folder를 만든다. 에셋 폴더 안에 그림들을 담을 Character 폴더와 스크립트를 담을 Scripts 폴더를 만든다. 

우선은 벽을 만들고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Hierarchy에 우클릭 후 네모난 스프라이트를 만들어 볼겠다. 스프라이트는 클릭 후 Ctrl+C Ctrl+V로 복사가 가능합니다. 또한 키보드의 qwerty로 툴을 바꿀 수 있으니 자주 사용해야한다. 

 

상하좌우의 벽을 만들기 위해 벽모양을 만들어 준 후 복사 붙혀넣기 네번을 합니다. 그 중 두개는 바닥에 빨아야 하므로 오른쪽 Transform의 Rotation의 z를 90을 적는다. 

 

 

이쁘게 옮기기 위해서 w를 눌러 커서를 위치이동도구로 만든 후 벽 가장자리에서 v를 누르면 그부분을 기준으로 옮길 수 있다. 

이쁜 정사각형이 만들어진 모습

이를 wall이라는 부모구조를 만들어서 거기에 넣는다. 

 

 

이를 이용해 나머지 플랫폼도 만들어 본다. 최대한 너구리의 1스테이지 같이 말이다. 

비슷한..가?

왼쪽 Character 파일에 원하는 이미지를 넣은 후 오른쪽의 sprite renderer에서 적용시키면 이미지들이 적용된다. 

현재 저희의 상황으로는 아직 애니메이션 단계를 넣지않았고 기본 조작법(이동, 점프)을 만든 이후에 애니메이션을 적용시키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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