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mbFerret's Blog
건파밍 #0 개요 본문
연재글을 보는건 참 재밌다. 오류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썼는지, 어떤 기발한 아이디어를 실행하려고 하는지, 게임 개발 외적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배움과 어떨때는 경탄까지 하게 되는 과정들을 읽기만 해도 습득할 수 있다. 이런 가치있는 경험 나눔을 나는 그냥 주워가기만 하면 된다니. 이제 그들과 못지않게 나도 나의 경험을 흩뿌리고자 한다.
우선 이 프로젝트는 2024년 3월부터 기획을 쌓으며 가시적인 프로그래밍은 5월부터 시작되었다. 현재 2025년 1월을 기준으로 7개월쯤 쌓인 코드의 결과물이지만, 연재를 하며 옛날 코드를 돌아보는것도, 혹은 이제부터 있을 난관의 해결법을 기록하는것도, 아직 늦지않았다고 생각한다.
팀원은 팀장(기획), 나(코딩), 아트분으로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추가로 스토리작가분까지 계신 4인팀이다. 커다란 기획은 모두가 같이 하지만 엄밀히 말해 내 영역은 아니기에 이 연재에서는 시스템, 코드, 논리 위주로 설명할고자 한다.
우선 간단하게 게임 기획을 소개하자면
총이 농작물이기에 파밍(Farming) 해야하는 2D 탑뷰 건 슈터
즉 총을 심어서 수확하면 더많은총을 얻을 수 있는 게임이다. 이를 위해 게임의 메인 컨텐츠로는 두가지가 기본적으로 있으며 현재는 3가지 컨텐츠를 주력으로 삼고 있다.
- 건 슈팅 : 총 등 아이템, 적 (Enemy) 구현. 던전 구현.
- 농사 : Daily Cycle, 심기 및 수확 구현.
- 요리 : 아이템 섭취에 따른 버프 디버프, 크래프팅 구현. NPC 및 상점 구현.
이 세가지는 기획상으로도 크게 바뀐적이 없다. 물론 코드는 바뀐적이 엄청많다 ㅋㅋㅋ 그렇기에 7개월분량의 코드는 좀 쌓인분량이 적지는 않다. 현재 게임개발의 진척은 빌드버전 0.3.2b로,
0.0.1 ~ 0.1.0 : 2D 탑뷰 슈팅에 대한 프로토타이핑.
0.1.0 ~ 0.2.0 : 기획상 게임 메인컨텐츠 프로토타이핑.
0.2.0 ~ 0.3.0 : 시스템 고도화 작업.
0.3.0 ~ 현재 : 컨텐츠 고도화 작업.
그럼 시작은 일단 내가 코드를 얼마나 못짰는지 되돌아보기로 하자.
리뷰해야할 양이 이정도다. 진짜 한참은 할 수 있을듯 하다. 처음에는 이렇게 자세히 디렉토리화 되지 않았지만 시간이 지나며 많이 보기 편해진편이다.
- Characters
- Gameplay
- Items
- Locations
- Systems
진행하다보니 크게 5가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었다. 그중 Gameplay와 Systems의 차이점은 게임 외적인 시스템이냐 내적인 시스템이냐 의 차이로 구분지었다. 이들중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실제로도 많이 사용하는 순서로 소개하겠다. 그 영광의 첫타자로는 System들에 대해서 하나씩 훑어보도록 하자.
'게임 개발 > #2 건파밍 (2D 탑뷰슈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파밍 #5 게임 시스템 (5) : Dialogue System (1) | 2025.02.10 |
---|---|
건파밍 #4 게임 시스템 (4) : Localization (0) | 2025.01.27 |
건파밍 #3 게임 시스템 (3) : Excel to ScriptableObject (1) | 2025.01.21 |
건파밍 #2 게임 시스템 (2) : Data Persistence (0) | 2025.01.18 |
건파밍 #1 게임 시스템 (1) : Singleton, GameManager (0) | 2025.01.18 |